자격증 공부/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실기요약 2. 화면설계

남건욱 2023. 6. 28.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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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글에 앞서 작성한 내용은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내용만 정리되어 있다. 
나의 주관적인 생각이므로 정처기 실기를 공부하려고 한다면 본글은 되돌아보는 용도로 사용했으면 좋겠다.
정처기 공부를 하며 직접 필기로 작성하였던 내용을 글로 작성한 게시글이다.

UI (User Interface)

-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 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UI 유형

- CLI, GUI, NUI, OUI

 

 

UI 설계원칙 (직유학유)

-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

직관성 :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쉽게 사용할 수 있음.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목표 달성

학습성 - 초보자, 숙련자 모두 배우기 쉽게

유연성 - 요구사항 최대한 수용, 실수 방지

 

 

UI 설계지침 (사일단결 가표접명오)

- 사용자 중심, 일관성, 단순성, 결과 예측가능, 가시성, 표준화, 접근성, 명확성, 오류발생해결

 

 

UI 요구사항

-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얻고자 하는 최종목적의 기준

 

 

UI 품질요구사항 (기신사효유이)

-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UI 지침

- UI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 할 세부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 불확실성을 제거

 

 

사용성 테스트

-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프로파일 - 어떤 시스템을 일정범위 내에서 한정적으로 특정지우는 그룹화된 값

 

 

요구사항 매트릭스 -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된 직접적인 요구사항을 검토하여, 페르소나의 목적을 기준으로 데이터 요구, 기능 요구, 제품품질, 제약요인 기반으로 만든 요구사항 표

 

 

페르소나 (Persona) 정의

-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정황 시나리오

- 요구사항 정의에 사용되는 초기 시나리오. 높은 수준과 낙관적이면서도 발생상황에서의 이상적인 시스템 동작에 초점을 맞추는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StoryBoard)

- UI 화면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프레임(UI, UX)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의 접오가 수록된 문서

 

 

UI 화면설계 구분 (와스프)

-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CSS

- HTML 문서를 스타일링하는 문서

 

 

프로토타입 -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설계, 성능, 구현가능성, 운용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해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UML

-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모델

 

 

UML의 특징 (가구명문)

- 가시화, 구축, 명세화, 문서화 언어

 

 

UML 구성요소 (사관다)

-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구조적 / 정적 다이어그램 (클객 컴배 복패)

- 클래스 (class)

- 객체 (Object)

- 컴포넌트 (Component)

- 배치 (Deployment)

- 복합체 구조 (Composite Sture)

- 패키지 (Package)

 

 

행위적 / 동적 다이어그램 (유시키 상활타)

- 유스케이스

- 시퀀스

- 커뮤니케이션

- 상태

- 활동

- 타이밍

 

 

클래스 다이어그램

- 객체지향 모델링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UML의 관계 (연의일실포집)

- 연관, 의존, 일반화, 실체화, 포함, 집합

연관 (Association)

의존 (Dependency)

일반화 (Generalization)

실체화 (Realization)

포함 (Composition)

집합 (Aggregation)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 객체 간 상호작용을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패키지 다이어그램

- 서로 다른 패키지들 사이의 의존관계를 표현하기 위한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변화 혹은 다른 개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시퀀스와 같이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구성하는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관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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